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 분석&리뷰

핀볼과 RPG 요소를 합친 모바일 게임 <월드 플리퍼> 리뷰

by 동이다 ]--!>
카카오게임즈 유튜브 채널 - <월드 플리퍼> 소개 영상

오늘 소개해드릴 게임은 핀볼 게임 방식을 기반으로 한 수집형 RPG요소를 결합한 게임! <월드 플리퍼>입니다! 어릴 때 학교 컴퓨터실에서 윈도우 기본 게임이었던 3D 핀볼을 해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어떤 느낌인지 대충 감이 오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월드 플리퍼>는 일본의 게임회사 사이게임즈와 자회사인 시테일이 제작했으며 2019년 11월 27일 출시한 게임입니다. 지난 8일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을 맡아 글로벌 서버를 출시하면서 한국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무려 글로벌 사전 예약 100만 명을 달성할 정도로 관심을 받았습니다.


  • 어떤 유저에게 잘 맞는 게임인가요?

귀여운 도트 그래픽, 다양한 파티(덱) 육성을 좋아하시는 분께 추천드리며 참신한 장르의 게임을 찾고 계시던 분들께도 추천드립니다! <월드 플리퍼>는 다양한 속성의 캐릭터들을 덱으로 구성하고 핀볼 게임처럼 적에게 날리며 스테이지를 공략하는 것이 기본적인 게임 방식입니다. 

 

스토리를 좋아하신다면 메인 스토리 말고도 캐릭터마다 고유한 스토리도 준비되어 있으니 꼭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월드 플리퍼>의 캐릭터들은 각자 고유의 스킬과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6개의 캐릭터로 하나의 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리더 혹은 메인과 보조의 스킬이 조합되어 발동됩니다. 추가로 장비, 소울, 어빌리티 같은 시스템을 통해 덱을 강력하게 육성할 수 있습니다.

파티 구성 화면 / 어빌리티 / 소울

캐릭터 육성에 필요한 재화는 기본적인 스토리 진행외에 미궁, 보스 배틀(멀티 플레이 가능) 콘텐츠 등이 있으며 하루에 3번씩 추가적인 보상을 제공하는 '부스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보스 클리어 시 보스 코인을 제공하는 데 이를 활용하여 캐릭터 육성에 필요한 재화, 장비, 캐릭터 등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미궁 / 보스 배틀 / 보스 코인 상점


  • 무, 소과금 유저들도 할 수 있을까요?

가능합니다. 하지만 흔히 말하는 리세마라(리셋 마라톤)가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세마라를 한번 진행하는 데에 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무, 소과금도 플레이 가능한 가장 큰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미래를 알 수 있습니다. 

 

<월드 플리퍼>는 일본에서 출시한 지 1년이 넘은 모바일 게임입니다. 캐릭터 픽업, 이벤트 등을 일본 서버에서 플레이하던 한국 유저분들이 모두 공유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 소과금 유저분들은 주어진 재화를 좀 더 계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세마라, 일본 서버에 관련된 정보는 공식 카페 혹은 월드 플리퍼 관련 게임 커뮤니티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월드 플리퍼 공식카페

월드 플리퍼 공식카페입니다.

cafe.daum.net


  • 게임에 대한 간단하고 주관적인 의견

<월드 플리퍼>는 캐릭터 육성에 대한 만족감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캐릭터들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덱을 구성하고 투자를 하면 할수록 강해지는 게 아주 잘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핀볼 특유의 타격감과 액션 RPG 요소인 콤보, 스킬 연계 같은 부분을 적절히 잘 섞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RPG 게임들의 고질병인 밸런스 부분에서 문제점이 참 많습니다. <월드 플리퍼>가 일본에서 어떤 식으로 운영됐는지에 대한 정보들을 살펴보면 특히 한정 캐릭터 픽업, 장비에 관한 문제점들이 많았습니다. 현재 글로벌 서버는 출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만큼 이러한 문제들이 불거진 상태는 아닙니다.

 

물론 '한정'을 이용한 과금 요소는 수집형 RPG에서 빠질 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특정 캐릭터, 장비가 없어 박탈감을 느끼는 유저들이 많다면? 밸런스적인 문제가 확실하다고 봅니다. 이벤트조차 정상적인 진행이 힘든 일도 있었다고 하니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고요.

 

그래도 다행인 건 이 모든 것을 경험한 유저들이 존재한다는 겁니다. 어떤 캐릭터들이 출시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준비할 수 있습니다. 무, 소과금 유저분들도 충분히 플레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린 근거이기도 하고요. 게다가 카카오게임즈에서 이러한 부분들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을 것이고 변화를 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마지막으로 <월드 플리퍼>는 앞으로 나올 콘텐츠들을 미루어 봤을 때 '다양한 캐릭터의 보유'가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향후 캐릭터들에 대한 정보가 있으므로 충분히 대비하시면서 재밌게 플레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상 리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