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 분석&리뷰

지브리 애니메이션 그래픽 MMORPG <제2의나라> 리뷰

by 동이다 ]--!>
제2의나라 : Cross Worlds 공식 티저 영상

오늘 소개해드릴 게임은 지브리 애니메이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MMORPG <제2의나라 : Cross Worlds>입니다!

 

<제2의나라>는 일본의 게임 개발사 레벨파이브와 애니메이션 제작사 지브리 스튜디오가 협업하여 제작한 니노쿠니 시리즈 게임을 넷마블이 모바일 게임으로 개발했습니다.

 


  • 어떤 유저에게 잘 맞는 게임인가요?

지브리 애니메이션 감성을 좋아하시는 분, 천천히 조금씩 캐릭터를 성장하는 재미를 원하시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제2의나라>의 게임 그래픽은 유저가 지브리 애니메이션의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했고 성장의 방식이 굉장히 다양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MMORPG류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여성 유저분들이 굉장히 많으시고 유저분들 대부분 지브리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실제로 제가 속해있는 킹덤(길드)에 반 이상 인원이 여성분들이시며 굉장히 재밌게 플레이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과금을 통해 게임 내 랭킹 욕심이 있으신 분들께는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게임 내에서 급하게 성장을 해도 얻을 수 있는 이득이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현 11월 21일 기준) 정리하면 과금을 통해 성장을 빠르게 진행해도 그 성장을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매우 적습니다. 물론 PVP 콘텐츠가 존재하지만 PK가 허용되지 않는 필드에서 지속적으로 유저 킬을 하실 경우 그 패널티가 상상을 초월하며 심지어 지명수배 시스템을 통해서 접속할 때마다 서버에 알림이 공지되고 그 사람에게 순간이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 기본적인 성장 방식

<제2의나라>는 앞서 설명드린대로 캐릭터를 성장하는 방식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방법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장비 각성 시스템

 

<제2의나라>의 장비 슬롯은 장신구 3종, 무기 3종, 방어구 4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같은 장비를 재료로 사용하여 각성단계를 올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정보는 4성(별의 개수)장비만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중에서도 하단 3번 사진을 보시면 장비의 배경 그래픽이 파란색으로 칠해져 있는 장비는 4성 배경 장비라고 불리우며 수급이 어려워 과금을 많이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사용하지 않는 편 입니다. (추가로 헷갈리실 것 같아 알려드리자면 장비들의 별 개수중 색깔이 다른 별들은 4성 장비를 승급하여 별이 4개 이상으로 늘어난 것 입니다.)

 

장비 각성 외에도 강화, 승급, 보석 등이 있으나 게임을 플레이하시면 자연스럽게 가이드를 통해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장비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존재합니다.

 

1. 사냥, 기타 콘텐츠를 통해 획득한 레시피로 무기, 방어구 제작(제작 횟수에 따라 3성 확정, 4성 확정 제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 꾸준히 레시피를 모으고 제작하면 4성 장비 수급이 가능)

 

2. 과금을 통해 장비 소환으로 무기, 방어구 획득

 

3. 필드 보스 콘텐츠를 통해 확률적으로 4성 악세사리 획득 (1번째 사진 장신구 3개 모두 필드보스 악세사리 입니다.)

각성 0/3/7 단계마다 부가효과가 추가되며 효과가 증가합니다.

 

 

 

- 이마젠 육성

 

<제2의나라>의 중요한 성장 방식 중 하나인 이마젠 입니다. 쉽게 말해 펫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하실 겁니다.

이마젠의 종류에는 공격형/방어형/지원형 3가지와 불, 물, 풀, 빛, 암속성이 존재합니다.

 

장비와 비슷하게 4성 배경 이마젠이 존재하며 사용하는 이마젠도 장비와 똑같이 4성 이상의 이마젠에 투자하여 육성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그 이유는 장비와 동일합니다. 이마젠도 각성 단계에 따라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4성 배경 이마젠의 수급은 매우 어렵지만, 4성 노배경 이마젠의 수급이 어느정도 가능하기 떄문입니다.

 

이마젠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 존재합니다.

 

1. 각종 이벤트

 

2. 과금을 통해 수급

 

3. 이마젠 알 부화하기

이런 방법들 외에도 성장하는 방식이 여러 루트로 존재하지만 그만큼 내용이 너무 많아지게 될 것 같습니다. 만약 게임을 플레이 해보시고 재밌다고 느껴지신다면 더 자세한 사항은 유튜브 공략 영상을 통해 알아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과금은 어느정도 해야하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9,900원의 데일리 어드벤처라는 상품만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그 외에는 마음에 드는 탈 것, 코스튬이 출시됐을 때 취향이 맞으시다면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데일리 어드벤처는 주어지는 AI모드(게임을 종료해도 자동사냥) 4시간 + 6시간(데일리 어드벤처 추가)이 추가되는 부분이 주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에는 하단 사진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절대 많은 과금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론 여유가 있으시다면 괜찮겠지만 빠른 성장을 위해서는 배경 장비, 이마젠을 얻기위해 과금을 진행하실텐데 가성비가 매우 좋지않습니다. 아마 게임에 접속하셔서 천장 시스템과 소환 확률 그리고 가격을 확인해보신다면 이유를 아실겁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적당히 원하는 상품에만 과금을 조금씩만 하시고 천천히 게임을 즐기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무과금도 충분히 재밌게 하실 수 있습니다.


  • 게임에 대한 이모저모

<제2의나라>는 출시했을 때 '제2의리니지' 게임이다. 필드보스, 사냥터 통제는 당연하고 과금을 많이 하지 않으면 절대 게임을 즐길 수 없다는 소문이 돌았던 게임입니다.

 

하지만 막상 게임을 해보니 리니지와 비슷한 구석이 있기야 하지만 전혀 리니지와 같은 형태로 흘러가고 있지 않습니다. 앞에서 작성한대로 PK에 대한 패널티가 정말 어마어마한 수준이며 순위권 다툼으로 인해서 사이가 안좋은 킹덤(길드)끼리가 아니고서야 PK를 하지 않는 분위기가 이루어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킹덤 콘텐츠들도 점점 추가되고 있는 상태이기도하고 일주일에 1번씩 친선전 느낌으로 특정 맵에서 킹덤vs킹덤 PVP 콘텐츠도 존재합니다. 그 외에도 킹덤 디펜스, 킹덤 던전 등이 존재하니 만약 게임이 재밌다고 느껴지신다면 마음이 맞는 분들과 킹덤 콘텐츠를 즐기시는 것도 재밌을겁니다.

 

추가로 천천히 할거하면서 성장하시는 걸 좋아하시면 재밌게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물론 성장의 방식이 너무 여러가지로 나뉘어져 있어서 헷갈리실수도 있지만 현재 유튜브에 <제2의나라> 크리에이터분들이 알기 쉽도록 영상을 많이 업로드 하신 상태라서 금방 이해가 가능하실겁니다.

 

마지막으로 지브리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부분들이 게임 이곳저곳에 존재하니 이러한 부분들도 재미 요소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만 리뷰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제2의나라 공식 포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