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게임 분석&리뷰

영어 가능자 우대!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ARK: Survival Evolved) 리뷰

by 동이다 ]--!>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ARK: Survival Evolved) 공식 트레일러 영상

오늘 소개해드릴 게임은 제가 총 플레이 타임 2,398.7시간을 했던 영어 능통자가 생존에 유리할 수 있는?

오픈 월드, 생존, SF, 판타지 /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ARK: Survival Evolved) 입니다.

 

PC(스팀, 에픽게임즈), 엑스박스, 플레이 스테이션, 모바일(안드로이드, IOS), 스위치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며

제가 오늘 쓰는 글은 PC버전(스팀)에 관련된 내용 입니다.

 


  • 어떤 유저에게 잘맞는 게임인가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영어 사용에 능통하며, 게임 할 시간이 많고, PVP를 즐겨하며, 팀워크가 좋은 유저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제가 있었던 베이스 기지의 스크린샷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공룡을 길들여서 자신만의 베이스 기지를 만들고 수 많은 자원들을 이용해 발전시키는 오픈 월드,생존형 게임 입니다. 

 

부족을 결성해 팀원,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 할 수도 있고 솔로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멀티 플레이가 가능한 생존 게임인 만큼 수 많은 거대 부족, 연합들이 있으며, 솔로 플레이는 불가능에 가까울 만큼 어렵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대를 기절시키고 감옥에 가둔 모습

 

기지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다른 플레이어, 부족들과 필연적으로 교류를 하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전쟁이 일어날 수 도 있으며 우호적인 관계를 맺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왜 영어를 잘하면 좋은 거죠?

전 세계 게임 유저들이 이용하는 스팀에서 서비스 하는만큼 모든 플레이어가 대부분 영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어 버전으로도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영어를 잘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AMC - Ark : Survival... : 네이버 카페

Ark : Survival Evolved/아크/스팀/Ark/공룡/어드벤처/서바이벌이볼브드/오픈월드/AMC/RSSC/생존/대리구매

cafe.naver.com

이렇게 아크 서바이벌 네이버 카페도 존재하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국어 버전으로 플레이할 시 각종 버그가 많으며 이 게임을 시작하시고 플레이 하시다보면 어느 순간 번역기를 사용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고 영어에 영 자도 모르던 자신의 영어 실력이 늘어가고 있음을 느끼실 겁니다.

 


 

  • 어떤 서버에서 플레이 해야 하나요?

서버의 종류는 크게 공식(Official), 비공식(Unofficial)이 있으며, 공식 서버는 말 그대로 아크 서바이벌 게임 자체에서 지원하는 서버입니다. 그리고 비공식 서버는 개인이나 특정 단체에서 비공식 룰을 만들어 운영하는 서버입니다.

 

또 한번 종류가 나눠지는데 그것이 바로 PVP와 PVE 서버 입니다.

PVP 서버는 플레이어끼리 공격이 가능하며 상대방의 건축물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PVE 서버는 그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Asia, NA, EU 이렇게 세가지의 지역 서버가 있는데 NA 서버를 추천드립니다. Asia 서버는 흔히 말하는 백섭과 각종 버그가 난무하며 서버의 상태가 매우 불안정 합니다.

 

또 공식 서버에는 다양한 컨셉으로 파생된 서버가 존재하는데 대표적인 서버 두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공식(Official) 서버

말 그대로 아크 서바이벌에 존재하는 모든 서버의 기반이 되는 썩어 문드러진 서버 입니다.

같은 공식 서버끼리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특징 : 거대 부족(메가 트라이브), 부족 연합들이 있습니다. 보통 한 서버를 단 하나의 부족 혹은 동맹 부족과 점령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항상 온 갖 배신과 정치질 왜 우리 기지 앞에서 알짱거리냐는 이유로 대규모 전쟁이 일어나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공식 스몰 트라이브(Small Tribe) 서버

기존 공식 서버의 대규모 전쟁과 무기력함을 느낀 유저들이 많이 찾는 서버입니다.

같은 스몰 트라이브 서버끼리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특징: 테이밍(길들이기), 자원의 배율이 공식서버보다 3배 높으며 / 브리딩(새끼 공룡 육아)은 2배 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부족 인원 수 제한이 6명으로 소규모를 지향한 서버입니다. 또한, 부족끼리의 동맹을 공식 룰로 금지하고 있으며 만약 이를 어기고 부족 간 전쟁에 개입하거나 도와주는 행위를 할 경우, 그 대상이 속한 서버에 있는 부족의 건물과 공룡들을 전부 삭제 시켜버립니다.

 

결론 : 공식 서버를 원하시는 분들은 공식 스몰 트라이브(Small Tribe) 서버를 추천드리며 공식이 아니어도 상관 없다! 하시는 분들은 비공식 서버를 위 네이버 카페에서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어느 맵(DLC)에서 플레이 하는게 좋을까요?

 

크리스탈 아일(crystal isles)

 

라그나로크(Ragnarok)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것은 크리스탈 아일(Crystal isles), 라그나로크(Ragnarok) 맵 입니다.

두 맵 다 게임을 구매하시면 무료로 플레이 가능한 맵(DLC)이며 이 게임을 맛보기에 전혀 문제 없는 맵 입니다.

 

그 외 다양한 맵들이 있으나 현재 기준 아크 서바이벌 게임의 구매비용이 31,000원 이므로 결코 적은 가격이 아니기 때문에 무료로 플레이 가능한 맵으로 먼저 게임을 즐겨보신 후 나머지 유료 맵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서버 이동은 어떻게 하는거죠?

왼쪽 - 라그나로크(Ragnarok)맵의 블루 오벨리스크 / 오른쪽 - 블루 오벨리스크의 밑 쪽 사진

서버간의 이동은 왼쪽 사진 처럼 각 맵에 오벨리스크라는 거대한 건축물이 있습니다. 색깔은 빨강, 초록, 파랑 등이 있으며 어느 곳이든 상관없습니다. 저 건축물 밑에 가시면 오른쪽 사진처럼 빛나는 막대가 땅에 솟아 있는데 상호 작용(F 키)하시면 아이템 또는 공룡을 아크 데이터(Ark Data)에 저장하여 다른 서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왼쪽 - 라그나로크(Ragnarok)맵 전체에 랜덤으로 드랍되는 보급 상자 / 오른쪽 - 특정 지역에 생성되는 보급 상자

또 다른 방법은, 각 맵 마다 위 두 사진처럼 보급 상자(Supply Crate)가 색깔별로 드랍되거나 생성 되는데 보급상자에 상호 작용(F 키)하시면 랜덤한 아이템을 얻거나 오벨리스크와 동일한 방법으로 서버 이동이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 가지고 있는 아이템과 공룡 모두 같이 저장하여 이동이 가능하나, 크라이오 포드라는 특정 아이템이 없을 시 공룡은 한번 이동하게되면 12시간 동안 다른 서버로 이동이 불가능하며, 아이템 또한, 어디에도 옮기지 않고 최대 15분 동안 인벤토리에 가지고 있어야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하늘에서 드랍되는 보급상자(왼쪽 사진)는 안에 있는 아이템을 모두 인벤토리로 이동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됩니다.

 

보급이 사라지는 시간은 상호작용 할 경우 보급 상자안에 있는 아이템 위에 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동일한 방법으로 인벤토리에 있는 아이템 이동 가능시간도 확인 가능합니다.

 

특정 지역에 생성되는 보급 상자(오른쪽 사진)는 안에 있는 아이템을 옮기지 않는 한 사라지지 않습니다.

 

 

 


  • 어떤 공룡들이 있나요?

이 게임에 있는 공룡의 종류는 기본적인 상식으로 떠올릴 수 있는 공룡들은 거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실제 고증과 다른 점이 많을 수 있으며 상상 속의 동물들도 존재합니다. 

 

아크 서바이벌의 대표적인 친구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핀 (Griffin) 출처 - https://ark.fandom.com/wiki/Griffin (아크서바이벌 공식 위키)
와이번 (Wyvern) 출처 - https://ark.fandom.com/wiki/Wyvern (아크 서바이벌 공식 위키)

기가노토사우루스 (Giganotosaurus) 공식 영상

소개해드린 공룡은 모두 크리스탈 아일(crystal isles), 라그나로크(Ragnarok)맵에도 존재하며 아크 서바이벌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공룡 입니다.

 

그 외에도 특정 자원을 많이 얻을 수 있게 해주거나 자원 이동에 용이한 공룡 등, 정말 많은 종류의 공룡들이 있으나 게임을 하시면서 차차 알아가시는 것이 재밌을 듯 합니다!

 


  • 리뷰를 마치며

이 처럼 아크 서바이벌 이볼브드(ARK: Survival Evolved)라는 게임은 배울 것이 많기도 하고 매우 하드 코어한 게임 입니다.

 

하지만, 저도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시작했었으며, 외국인들과 즐겁게 대화하거나 친구와 함께 공룡을 타고 다니는 것 만으로도 재밌었던 기억들이 있습니다. 

 

오픈월드, 생존 그리고 동물을 키우거나 길들이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정말 강력히 추천드리며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